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신용카드 분실했을때
    신용카드 분실했을때

    아래 내용은 뱅크샐러드(www.banksalad.com/articles/home)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사원 지훈 씨는 신용카드를 분실한 사실을 알게 됐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거라 생각해 이틀 뒤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훈 씨의 카드를 취득한 사람이 420만 원을 부정사용했습니다. 

    지훈 씨는 제3자가 신용카드를 부정사용한 금액을 카드사에 배상해달라고 했지만

    카드사는 분실신고를 미뤘기 때문에 부정사용 금액의 절반만 배상했습니다. 

     

    생각하고 싶지 않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누구에게나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신용카드 분실 후 부정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용카드 분실했을때신용카드 분실했을때신용카드 분실했을때
    신용카드 분실했을때
    신용카드 분실했을때신용카드 분실했을때신용카드 분실했을때
    신용카드 분실했을때

     

     

    1.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면 즉시 신용카드 회사에 신고하세요.

    카드 소지자가 카드 분실 또는 도난 사실을 알면서도 늦게 신고하면 어떻게 하나요?

    • 만약 분실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불법으로 사용할 경우 지훈이처럼 책임의 일부 또는 전부를 부담하게 됩니다.
    • 따라서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바로 카드사에 전화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 모바일 신용카드를 받은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카드사에 신고해야 합니다.
    • 해외 여행 중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귀국 후까지 신용카드 분실 신고를 미루는 사람이 많습니다.
    • 하지만 신용카드 부정 사용 시 책임을 덜 수 있도록 즉시 신고해야 하므로 반드시 국내 지인을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 카드사에 분실·도난 신고를 할 경우 접수 즉시 카드사에서 접수번호 등 분실신고 사실을 통보해야 하며
      회원들은 접수된 정보를 확인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 분실신고를 완료해야 신용카드가 정지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일괄 분실 신고 서비스"를 아시나요?

    한 카드사가 여러 카드사에 카드 정지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실 일괄 신고 서비스는 각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분실 신고 취소 시 일괄 취소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일괄신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카드는 신고자 본인 명의 신용카드 직불카드 가족카드이며 법인카드는 제외됩니다.

    8개 카드사와 13개 은행 등 국내 대부분의 금융회사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를 다시 찾으셨다면 먼저 신용카드 부정 사용 여부를 확인하세요.

    • 카드사에 신용카드 분실신고를 하기 전에 카드를 다시 찾았다면 카드사에 부정사용 여부를 문의해야 합니다.
    • 확인 후 부정사용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부정사용이 있다면 '손실신고'와 함께 카드사에 피해보상을 요청해야 합니다.
    • 이미 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하고 다시 카드를 찾았다면 대응방안은 같습니다.
    • 부정사용이 없다면 '카드 분실신고 해제'를 신청해 카드사에 먼저 카드 사용을 요청하고,
      부정사용이 있다면 카드사에 피해액을 보상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일정 기간이 지나도 카드를 찾지 못했더라도 카드사에 부정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일주일 안에 카드를 찾지 못했다면 카드 재발급을 신청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
    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
    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
    분실 또는 도난당한 카드

    3. 손실 신고 후 발생한 모든 비리에 대한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신용카드 분실신고일로부터 분실신고 시점(현금서비스의 경우 분실신고 시점 이후)까지 60일 전부터 발생한 사기금액은 카드사가 보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고의나 과실이 있다면 보상을 신청해도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분실 또는 도난 카드를 사용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분실·도난된 신용·체크카드를 판매하거나 사용한 자, 착취·횡령·기망·공갈 등으로
      취득한 신용·체크카드를 판매하거나 사용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관련 법령 "여신전문금융업에 관한 법률" 70조 제1항 제3, 4

     

    위의 사례들은 모두 고의·과실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용카드 분실신고 전 일정 금액의 부정사용이 발생할 경우
    일정 금액의 보상금이 지급될 수 있으니 빠른 분실신고를 부탁드립니다
    .

    고의 또는 과실로 인정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배상을 청구하기 어렵습니다.

    • 회원이 고의로 부정사용한 경우
    • 카드 미체결 또는 카드관리 소홀로 부정사용된 경우, 대여, 양도, 보관, 사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
    • 회원의 가족,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을 포함한다) 또는
      그들에 의한 부정사용의 경우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하여 부정사용이 발생한 경우
    • 회원이 신용카드 도난·분실 사실을 알면서도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를 지연하는 경우
    • 회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카드사의 정당한 부정사용 피해조사 요청에 협조를 거부하는 경우
    •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물품구입 등을 가장하여 현금을 대여하는 등의 부당행위를 한 경우.

     

    4. 카드사 피해보상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합니다.

    카드 분실·도난으로 인한 피해보상, 책임분담 등과 관련해 이의가 있는 경우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분쟁조정은 전화상담(국가번호 없이 1332), 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www.fcsc.kr ),
    우편·팩스 또는 금감원 직접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신용카드 분실 및 도난을 방지하고자 하신다면 사전에 조치를 취하세요.

    휴면 카드는 정기적으로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 꼭 필요할 때만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하지 않은 카드를 취소하는 것이
      카드 분실이나 도난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 꼭 필요한 카드만 남길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카드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카드 한도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발생할 수 있는 신용카드 분실·도난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카드 사용 한도를 가능한 적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액 결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한도를 상향 조정하고 고액 결제 후 다시 한도를 조정합니다.

     

    안전하게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하세요.

    •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 누구나 쉽게 추정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비밀번호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카드 뒷면이나 메모장, 수첩 등에 비밀번호를 적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카드를 발급받았을 때 카드 뒷면에도 바로 서명해야 합니다. 보통 5만 원 이상 결제 시에만 결제 서명이 적용되는데, 이 경우 결제 서명과 카드 뒷면의 신용카드 서명이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가맹점이 갖춰야 할 의무인데, 일반적으로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 신용카드 서명과 결제 서명이 일치하지 않는데도 신용카드를 부정하게 사용한 경우
      가맹점에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다만 카드 뒷면에 신용카드 서명이 없거나 결제 시 카드 소지자가 일관되게 서명하지 않은 경우
      카드 소지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실제로 대법원에서 서명하지 않은 카드 소지자에게 신용카드 부정사용의 책임이 있다고 판결한 사례가 있습니다.

     

    결제 알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은 필수입니다.

    • 보통 신용카드 결제 승인 내역을 제공하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신용카드 분실·도난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 문자 알림이나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드를 분실·도난해도 부정사용을 바로 인지할 수 있어
      정기적으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밀리 카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합니다.

    • 자녀나 배우자가 신용카드를 빌려서 사용하다가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면
      실제 카드 소지자도 모르게 부정사용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경우 분실신고가 상대적으로 늦어질 뿐만 아니라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 타인에게 이전되기 때문에 명의자가 부정사용의 책임이 있습니다.
    • 즉, 피해금액을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족에게 신용카드를 이전하는 것보다는 가족카드를 발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하지 않는 것이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면 오늘 읽은 내용을 기억하고 신속하게 대처하여 추가적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신에게 도움이되는 정보

     

    KTX할인카드 기찻값 부담 확 줄이는 방법

    아래 내용은 뱅크샐러드(www.banksalad.com/articles/home)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요즘, 기차값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KTX는 이동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상당한 요금이 필

    rabbithorsepig.yongsim.com

     

    혜택많은 신용카드 추천 2024년1월기준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자산과 소비를 점검하고 새로운 카드를 찾고 계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2023년을 마무리하고 2024년 1월 기준 월 최대 혜택이 가장 높은 카드 3종을

    rabbithorsepig.yongsim.com

     

    주유 할인 카드 추천 무실적 실적별 주유할인 많이 되는 카드

    월별 기름값이 운전자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이왕 쓰는 돈인데 좀 더 할인을 해줄 수는 없나요? 변동하는 기름값에 대처하는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

    rabbithorsepig.yongsim.com

     

    반응형